개념

[용어] 웹서비스 - 프론트/백 오피스, 프론트/백엔드

디벨로펄 2024. 1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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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단하게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.

 

front office, back office 설명

 

프론트 오피스 - Front Office(사용자가 이용)

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 또는 앱

네이버나 카카오 등 소비자가 사용하는 웹이나 앱이 여기에 해당하겠네요

- 사용자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중요합니다.

- 비즈니스를 담당

백 오피스  - Back Office(서비스 관리에 이용)

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웹 또는 앱

네이버나 카카오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, 사내 직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여기에 해당하겠습니다.

- 프론트 오피스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, 디자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.

- 유저 정보 관리, 광고, 상품 관리, 삭제 등을 담당

- 관리자 페이지가 백오피스에 해당하겠습니다.

 

정리

백 오피스의 데이터(모델)을 기반으로 프론트의 서비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,

프론트를 기획하기 전에 백 오피스가 선행되는 것이 좋습니다.

프론트 오피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 빠른 대응으로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* 추천되는 개발 순서 : 백오피스 -> 프론트 오피스 

 

프론트엔드

사람이 보는 화면을 만드는 기술 영역을 말합니다.

HTML, CSS, 앱 화면 등등 실제 눈에 보이는 부분을 의미합니다.

백엔드보다 변경사항이 많기 때문에 유지보수성이 좋아야하며,

화면 로딩 등 사용자와 직접 맞닿아 있기 때문에, 렌더링 속도를 중심으로 끊기지 않도록 개발해야한다.

백엔드

서버, 데이터 베이스 등 프론트엔드에 필요한 데이터나 비즈니스 로직 등을 담당하는 기술영역을 의미합니다.

비즈니스 로직의 수행시간은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,

사용자 경험 및 리소스 등을 고려하여 개발을 진행해야한다.

 

정리

프론트는 눈에 보이는 것, 백엔드는 그 이외의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.

이외에도 웹서비스를 위해서는 인프라, 네트워크,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영역이 필요한데

업무 특성상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,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.

 

이상입니다.

 

참고

1. https://jerome-it.tistory.com/5

2. https://brunch.co.kr/@yunheh/23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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