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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 - 네트워크효과/규모의 경제

디벨로펄 2024. 2. 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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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효과, 데이터 및 네트워크 기반 규모의 경제

 

네트워크 효과

이미 어떤 상품에 대해 큰 수요가 형성되면, 다른 진입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.

사용자가 늘어날수록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의 이점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

카카오톡이 가장 대표적입니다.

카카오톡을 대체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가 있었지만, 많은 사용자 확보 이후 많은 서비스를 전개하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카카오톡이 표준 메신저로 자리잡았지요.

 

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규모의 경제

확보된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이를 통해서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죠.

이미 어느정도 서비스가 성장한 상태에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.

또한,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독점 형태로 서비스가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기업 입장에서는 좋죠...ㅎㅎ

* 아마존의 그린 플라이휠 비즈니스 모델 : 플랫폼에서 판매하려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경쟁으로 인해 구매자는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다시 더 많은 판매자를 유입시키는 선순환을 이끌어내는 모델입니다.

 

 

성장 - 콘텐츠, 커뮤니티, 커머스

컨텐츠로 사용자를 모으고, 커뮤니티를 통해 충성고객을 만든 후, 이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모델을 추구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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